정부부처 홍보대사 위촉, 과다한 비용 지출... 복지부 2억59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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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부처 홍보대사 위촉, 과다한 비용 지출... 복지부 2억5900만원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8.09.18 15:4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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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 김태우씨 출연 영상 조회수 165회, 700만원 지급... 홍문표 의원 "홍보대사 위촉 개선해야"
▲ 국회 행안위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은 18일 정부부처 홍보대사 위촉에 과다한 비용 지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실효성 없는 정부 홍보대사 위촉 관행은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정부부처 홍보대사 위촉에 과다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혈세 낭비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최근 5년 간 중앙부처 홍보대사 위촉에 쓰인 국고가 효율적 집행 없이 일회성 행사에 쓰이고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기획재정부는 2017년 1월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의 연예인 홍보대사는 무보수 명예직으로 위촉하고 실비 또는 보상적 성격의 사례금만 지원하는 방침을 정하고 '2017년도 예산 및 기금 운용 계획 집행 지침'을 각 부처에 통보했다.

국회 행정안전위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이 18일 국회 입법조사처에 의뢰에 받은 정부부처 홍보대사 예산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재부 지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회성 전시행사에 의한 홍보대사 위촉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지침을 정한 기재부 조차도 2017년과 2018년 홍보대사 선정에 6600만원의 예산을 집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5년 동안 홍보대사를 가장 많이 위촉한 중앙부처는 보건복지부다. 보건복지부는 17개 사업에 총 52명의 홍보대사를 위촉해 집행된 예산은 약 2억5900만원. 홍보대사 52명 중 28명이 재능 기부로 활동했고 나머지 24명은 활동비를 받았다.

하지만 사업에 대한 뚜렷한 홍보 실적은 없고 그저 단발성 행사 참여가 주를 이뤘다는 지적이다.

홍보대사가 출연한 정책홍보동영상 배포도 제대로 되지 않아 홍보효과에 대한 실효성도 크게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주로 SNS를 통해 홍보 영상 배포가 이뤄지지만 조회 수도 낮고 댓글 등의 호응도도 현저히 낮은 편이다.

실제로 2015년 제4회 인구의 날 홍보대사로 가수 김태우씨가 위촉돼 출연한 30초 분량의 보건복지부 홍보영상의 SNS 조회수는 165회다. 김태우씨는 행사 참여와 홍보영상 촬영 등으로 보건복지부에서 700만원의 활동비를 받아 챙겼다.

또한 2017년 배우 최여진씨 등을 홍보대사로 위촉해 2500만원 예산이 투입된 암 예방 홍보 영상도 SNS 조회수가 400건을 넘지 못하고 있다. 홍보대사로 인한 홍보효과가 과연 있는지 의문시 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가수 수영씨는 2017년 5월부터 1년 간 희기질환 홍보대사로 위촉됐지만 별다른 홍보활동 없이 관련행사 한 번만 참여하고 700만원의 활동비를 지급받았다.

중앙선관위 역시 홍보대사 위촉 명목으로 국민 혈세를 물쓰듯 쏟아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된 지방선거와 국회의원선거, 대통령선거에서 약 6억원의 예산이 홍보대사 위촉에 썼다. 최근 SNS를 통해 많은 연예인들이 자발적으로 투표 인증 샷과 투표 독려 캠페인을 진행하는 현실에서 불필요한 예산 집행이라고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편 최근 5년 간 정부 홍보대사로서 가장 많은 활동비를 지급받은 연예인은 가수 설현씨다.

그는 2017년 중앙선관위로부터 TV광고, 라디오 광고, 포스터 인쇄 등의 명목으로 1억4300만원의 활동비를 받아 챙겼다.

2018년 행전안전부 안전무시관행근절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가수 윤아씨와 EXO-CBX도 1500만원의 홍보대사 활동비를 지급받았다.

그런가 하면 홍보대사로 위촉받고 무보수 명예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연예인들도 있다.

환경부에서 위촉한 전소민·장우혁·윤하·박수홍씨 등의 홍보대사들은 모두 재능기부 형태로 활동하고 있다. 경찰청에서 위촉한 가수 아이유씨 역시 무보수 명예직으로 홍보대사 역할을 하고 있다.

홍문표 의원은 "국민들 세금 부담이 늘어나는 현실에서 국가 예산이 실효성 없이 집행되는 정부 홍보대사 위촉은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며 "앞으로의 정책 홍보는 재능기부 형식의 홍보대사 위촉, SNS 등을 이용한 홍보로 예산은 줄이고 실효성은 높이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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