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정규직-비정규직노조, 채용비리 의혹 제기 정면충돌
상태바
인천공항 정규직-비정규직노조, 채용비리 의혹 제기 정면충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8.06.21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 "정규직-비정규 채용비리 전수조사하자"... 정규직 "자회사 정규직 채용에 채용절차 거쳐야"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12일 직접 방문해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0) 시대를 선언했던 인천공항에서 정규직-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채용비리 등 민감한 현안을 놓고 정면충돌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인천공항공사 정규직-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밥그릇 싸움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서로에게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정면 충돌하고 있다.

먼저 인천공항공사 정규직노조가 포문을 열었다.

정규직노조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대상자인 비정규직 채용 과정에 비리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채용 비리를 걸러낼 수 있는 최소한의 채용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비정규직노조가 강력 반발했다.

채용 과정에 비리가 발견됐다면 경찰이나 검찰에 고발을 할 일이지 언론에 슬쩍 흘려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의 명예를 모욕하느냐며 발끈했다.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비정규직노조)는 21일 성명을 내어 "문재인 정부 정규직 전환 1호 사업장인 인천공항 노동자 명예를 훼손할 목적이 아니라면 정규직, 비정규직 가리지 말고 채용비리를 정부 당국에 전수조사하자고 공동으로 요구하자"고 정규직노조에 제안했다.

인천공항지역지부 신철 정책기획국장은 "(정규직노조에 대해) 이해가 안된다. 채용비리가 확실하다면 경찰이나 검찰에 고발하면 된다. 지난해 12월 26일 정규직 전환 대상자 중 자회사 전환자에 대한 고용승계 합의가 마음에 들지 않는 모양"이라고 비꼬아 비판했다.

최근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절차 논의 과정에서 인천공항 정규직노조는 지난해 12.26합의를 인정하지 못하겠다고 했다고 한다.

신 국장은 "정규직노조는 원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자체에 반대하다 자회사 쪽은 찬성했다. 직고용으로 들어오지 말고 자회사(고용승계) 쪽으로 많이 가라는 입장이었다. 그런데 현재는 자회사 쪽도 채용 절차가 있어야 된다며 12.26합의를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연봉 7000만~8000만원인 정규직 노동자와 임금 수준이 그 절반에도 못 미치는 비정규직 노동자 채용 과정 중에서 어느 쪽에 채용 비리 가능성이 더 크겠냐"고 반문하며 국민들한테 한 번 물어보자고 했다.

신 국장은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선언 후 이미 정규직 전환이 된 줄 알고 입사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열악한 처우에 퇴사가 줄을 잇고 있다. 이 때문에 기존 노동자들의 노동강도가 올라가고 있다"며 "이런 현실에서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채용비리가 심각한 지 납득이 안 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 정규직노조는 비정규직 채용 비리는 분명히 있었고 다 확인한 사실이라고 밝혔다.

정규직노조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의 인천공항 방문 이후 비정규직노조 간부의 가족이라든가 지인들이 많이 채용됐다. 그 중 일부는 가족이라는 이유로 일반 승진 사례보다 더 빨리 승진됐는데 국민들이 보기에 이상하지 않겠냐"고 했다.

따라서 비정규직 채용 과정에도 최소한의 비리를 걸러낼 수 있는 장치는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주변에 아는 사람을 현장소장이 면접 한 번 보고 알음알음 들어오는 형식이었는데 이제는 다른 공공기관 수준에 맞춰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채용 절차로 가자는 것이 우리 주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확하고 정당한 채용 절차를 통해 들어오면 노조 간부 가족이든 아는 사람이든 누가 뭐라 하겠냐"며 "지금까지는 그렇게 채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 했다.

12.26합의를 훼손하고 있다는 비정규직노조의 비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정규직노조 관계자는 "저쪽에서는 단순하게 무조건 100% 고용 승계를 말한다. 채용비리도 있을 수 있고 이런 부분을 명확하게 검증하고 가자는 것이 어떻게 합의 무시인지 모르겠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지난해 '12.26합의 당시 자회사 채용 절차에 대해 얘기 안 했냐'는 질문에 "당연히 했지만 결국은 그 합의는 두 당사자들 간에만 서명한 것"이라고 했다. 지속적으로 의견을 냈지만 반영이 안 됐다는 것이다.

비정규직노조 신철 국장은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보면 거기 채용절차가 없어서 비리가 생긴 게 아니다. 채용비리는 채용절차로 걸러지는 게 아니다. 채용비리 때문에 채용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건 사실 왜곡이며 합의정신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다시 비판했다.

이에 정규직노조 관계자는 "누군가를 떨어뜨리자는 것이 아니고 문제가 있는 사람들만 명확하게 걸러내자는 것이다. 대부분은 정규직 전환으로 고용승계를 하지만 정말 문제가 있는 사람만 최소한으로 걸러내는 채용절차로 가자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