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혁신안 들고 "어느 누구도 성역 있어선 안 될 것"
상태바
김성태, 혁신안 들고 "어느 누구도 성역 있어선 안 될 것"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8.06.21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러설 뜻 없다며 강경 드라이브 예고... "중앙당 해체 이상의 쇄신안과 집도할 혁신비대위" 강조
▲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지난 18일 발표한 '중앙당 해체' '혁신 비대위 가동' 등을 담은 당 혁신안에서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하며 어느 누구도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6.13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 참패로 벼랑 끝으로 내몰린 자유한국당이 활로를 찾을 수 있을까.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은 지난 18일 발표한 '중앙당 해체' '혁신 비대위 가동' 등을 담은 당 혁신안에서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하며 어느 누구도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전 의견수렴 없이 발표된 일방적인 혁신안'이라는 당내 일부 의원들의 공개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또 한국당 재건비상행동도 김성태 권한대행의 혁신안에 대해 '제2의 당권농단'이라며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등 당내 혼란이 격화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당 혁신안에 반발하는 의원들의 요구로 21일 국회에서 소집된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는 혁신안을 두고 찬반 의원들 사이에 격론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모두발언에 나선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은 대수술, 집도 등의 격한 표현을 써가며 강도 높은 혁신을 예고했다.

김 권한대행은 특히 "앞으로 어떤 계파 간 갈등이나 계파 간 목소리를 통해서 우리당이 이해관계에 따라 분열하고 또 다시 싸워야 하는 구조는 저의 직을 걸고 용납하지 않겠다"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어 "만일 싸우자면 이번에야말로 끝장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떠한 경우든 앞으로는 우리당이 쇄신과 혁신 비대위를 통해서 우리들의 곪은 환부와 상처를 치료하는데 어느 누구도 성역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고 저 자신부터 수술대에 제일 먼저 드러누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지금은 우리를 내던지고 내맡겨야 할 그런 시점이다. 아등바등 살고자하면 죽을 것이요, 그 어떤 아픔을 무릅쓰고라도 환부를 스스로 도려내고자 하는 고통의 시간을 직접 맞이한다면 살 것"이라며 "하루라도 빨리 당을 수습해서 정상궤도에 올라갈 수 있도록 쇄신하고 혁신하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대수술을 집도할 혁신 비대위를 꾸려 전권을 주고 우리 자신을 내맡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비상대행체제의 당대표 권한대행으로서 지금 제가 해야 할 일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본
다"며 "혁신 비대위가 제 역할을 다해서 성공적인 대수술을 마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지원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쇄신안은 당대표 권한대행으로서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소한의 밑그림, 가이드라인을 보여준 것이라 했다.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쇄신작업은 새로 구성되는 혁신 비대위의 몫이라고 덧붙였다.

김 권한대행은 "지금은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이다. 중앙당 해체가 아니라 그보다 더 강도 높은 쇄신안과 계획안이 도출돼야 한다"며 "중앙당 축소 그리고 정책정당을 지향한 원내정당화는 그 시작이 될 것"이라고 했다.

중앙당이 당의 모든 권한과 권력을 독식하는 제왕적 당권 구조를 해체하고 합리적 소통구조에 기반한 민주적 정당구조를 정립해 가야 한다는 것이다.

고비용 저효율의 정치구조를 혁파하고 패권주의를 유발하는 비대칭적 당 권력 구조를 혁신해가야 할 것이라고 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김 권한대행은 "17대 국회 이래 중앙당과 원내로 이원화된 이중적 정당구조를 효율화하고 민주적 당론 결정구조와 상향식 공천, 인사권과 재정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통해 정당민주주의를 완성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는 시간 한국당 재건비상행동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성태 권한대행에대해 "홍준표 전 대표이 전횡에 대한 협력에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 할 당사자가 수습책을 내놓는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월권행위를 중단하고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