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일대기 뮤지컬 <1446>, 영국 웨스트엔드서 워크숍
상태바
세종대왕 일대기 뮤지컬 <1446>, 영국 웨스트엔드서 워크숍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8.02.2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배우와 스텝 참여, 한국 연출작가와 협력... 10월 대극장 본공연 앞두고 세계화
▲ 세종대왕 일대기를 다룬 뮤지컬 <1446>의 영국 웨스트앤드 워크숍과 리딩 쇼케이스가 지난 17일 HJ컬쳐와 여주시가 공동으로 진행됐다. (사진=HJ컬쳐)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지연 기자] 세종대왕 즉위 600주년 기념 뮤지컬 <1446>의 워크숍과 리딩 쇼케이스가 지난 17일 영국 웨스트엔드에서 열렸다.

지난 해 여주시 세종국악당에서 트라이아웃 공연을 성공적으로 올린 뮤지컬 <1446>은 올해 10월 대극장 버전의 본 공연을 앞두고 있다.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로 성장하기 위해 작품 전반적인 클린 업과 보편적인 감성을 담아낼 수 있는 드라마 각색 작업을 영국 웨스트엔드 워크숍과 리딩 쇼케이스를 통해 진행한 것.

웨스트엔드 워크숍은 영어버전의 공연으로 웨스트엔드 배우들과 스텝들이 참여하고 영국 유수의 대학인 골드스미스 대학(Goldsmiths University)과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리딩 쇼케이스 형태로 세계적인 뮤지컬 거장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운영하는 웨스트엔드의 The Other Palace 극장에서 공연됐다.

이번 워크숍 오디션에는 약 700명 이상의 지원자들이 참가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고 전해졌
다. 오디션을 통해 Avenue Q, Les Miserables, Sweeny Todd, Aladdin 등의 작품에 참여했던 실력파 배우들이 선발되어 함께했다.

특히 웨스트엔드에서 약 10년 간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한국 배우 여선희씨도 작품에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또한 현지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인 Tania Azevedo 연출과 한국 창작진인 김은
영 연출과 김선미 작가도 연습 과정에 함께해 서로 작품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는 등 다양한 교류를 나눴다고 한다.

특히 '세종' 역으로 작품에 참여한 Kevin Shen은 아시아계 배우이자 영국의 국립극장인 National Theatre 무대에 올랐던 웨스트엔드에서 주목받는 배우로 특별한 소감을 전하기도 했
다.

그는 "영국 무대에서 아시아계 배우가 주인공으로 무대에 서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라 아주 특별하고 소중한 기회이다. 특히 무엇보다 '세종대왕'을 연기하게 돼 기쁘고 감동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약 120분 간 100여 명의 관객들 앞에서 공연된 뮤지컬 <1446> 리딩 쇼케이스는 뜨거운 반응으로 현지 스탭들도 모두 놀랐다는 후문이다.

특ㅎ; 영국 유명 프로듀서인 Katy Lipson와 Glynis Henderson 프로덕션 담당자들이 공연장을 찾으며 더욱 눈길을 끌었다.

Katy Lipson은 "한국 뮤지컬 음악에 특히 감탄했다. 공연을 보는 내내 음악에 빠져들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공연을 본 관객들은 "한국 뮤지컬은 처음인데 음악이 좋고, 왕으로 성장해 가면서 겪는 고충 같은 것들이 잘 나타나서 좋았다" "한국 본 공연도 보고 싶어진다" "런던에서 꼭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등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워크숍 과정에 함께 참여한 김은영 연출과 김선미 작가는 "이번 웨스트엔드 워크숍을 통해 10월에 있을 대극장 버전의 본 공연에 큰 밑거름의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현지 스탭들과 함께 작품을 다듬는 과정을 통해 보완점을 찾고 더욱 탄탄하고 깊이 있는 작품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원경희 여주시장은 "뮤지컬 <1446>이 올해 성공적인 한국 공연을 마치고 전 세계적
으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며 "뮤지컬을 통해 세종대왕과 한글, 여주시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고 말했다.

이번 뮤지컬 <1446>의 웨스트엔드 워크숍과 리딩 쇼케이스는 HJ컬쳐와 여주시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한편 뮤지컬 <1446>은 세종대왕의 일대기를 그리는 작품으로 세종대왕이 왕이 된 순간부터 그의 마지막 순간까지의 대서사시를 작품 속에 녹여냈다고 평가를 받고 있다.

오는 10월부터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 공연된다.

이지연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