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송영무, 방산비리 몸통?" 총공세... 송 후보자, 적극 해명
상태바
야당 "송영무, 방산비리 몸통?" 총공세... 송 후보자, 적극 해명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6.26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 후보자 LIG넥스원 취업, 감사원 근무 동생의 역할 때문?"... 송 후보자 "전혀 사실 아니다"
▲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지명 철회 등 총공세를 계속하고 있다. (사진=KBS뉴스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총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바른정당은 제기된 각종 의혹을 거론하며 "송영무 후보자가 방산비리 척결의 적임자가 아니라 방산비리의 몸통이 아닌지 밝혀라"고 공세를 강화했다.

청와대를 향해서는 송 후보자 지명 철회 및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송 후보자 쪽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25~26일 조목조목 해명하며 적극 대응했다.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은 26일 "송영무 후보자가 해군참모총장 퇴임 후 모 법무법인과 방산업체에 대한 고액 자문으로 논란을 빚은데 그치지 않고 이제는 그 동생이 연루된 비리 의혹까
지 제기됐다"며 2013년 송 후보자가 취업했던 방산업체 LIG넥스원을 언급했다.

송 후보자의 동생은 지난 2012년 5월 방위사업청과 국방과학연구소(ADD) 등이 주관한 사업에 LIG넥스원이 선정된 과정을 감사했고 그는 당시 감사원의 방산비리TF 팀장으로 근무했다.

해당 감사에서 방사청 등은 "사업제안서를 부적절하게 평가했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검찰 수사 의뢰나 징계 권고 등의 조치는 없었고 '주의 조치'만 내린 걸로 알려졌다.

이에 조영희 대변인은 "송 후보자가 동생을 통해 LIG넥스원 감사결과를 가볍게 처리해주거나 송 후보자 동생이 주도적으로 이와 같이 감사업무를 처리한 뒤 시차를 두고 그 형인 송 후보자가 취업을 해 대가를 받은 게 아닌지 의심이 생길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맹비난을 쏟아냈다.

조 대변인은 "이번에 제기된 방산업체 감사 관련 의혹은 송 후보자가 방산비리 척결의 적임자가 아님을 분명히 보여준다"며 "송 후보자가 출석해야 할 곳은 이제 국회 인사청문회가 아니라 방산비리청문회"라고 꼬집었다.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방산비리 척결의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즉시 송 후보자에 대한 지명
을 철회하고 송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검찰수사를 개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청와대를 압박하고 있다.

이밖에 송 후보자는 위장전입, 계근단 납품비리, 율촌법무법인 고문 경력, 자녀 국방과학연구소(ADD) 채용에 영향력 행사 및 10년 간 과도한 휴가, 연평해전 전공 논란(셀프 훈장) 등에 휩싸여 있다.

송영무 후보자 쪽은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적극 해명했다.

송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팀 이남우 팀장은 26일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동생의 감사 처리 대가로 LIG넥스원에 취업했다는 의혹에 대해 "송영무 후보자 동생이 2012년 12월 감사원 방산비리 TF팀장을 맡은 건 사실이지만 LIG넥스원에 대한 감사 및 감사 처분 결과는 이미 10월에 이미 나와 있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송 후보자 동생이 감사 및 감사 결과에 역할을 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이 팀장은 이어 "더군다나 과장급 공무원(송 후보자의 동생)이 해군총장 출신인 형의 뭘 어떻게 하겠냐"고 반문했다. 송 후보자 동생은 나와 있는 감사 결과대로 행정 처분만 했다는 것이다.

또 송 후보자가 LIG넥스원에 어떻게 들어갔느냐는 질문에 이 팀장은 "송 후보자는 논문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는 무기도 많이 쓰고 그러는데 우리도 수입만 할 게 아니라 수출하는 국가가 돼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었다. 그러다가 방산 수출 활성화하는 데 자신이 가진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LIG넥스원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송 후보자는 율촌법무법인(2009.1~2011.9)에서 매월 3000만원의 고문료를 받은 데 대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국민께 송구하다는 내용의 입장을 밝힐 걸로 알려졌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