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특검법 직권상정 합의 실패... 공은 황교안 대행에게
상태바
여야, 특검법 직권상정 합의 실패... 공은 황교안 대행에게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2.2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끝까지 특검 연장 반대... 정의당 "국회의 국민 기대에 대한 배신"
▲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23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만나 특검 연장법안 직권상정을 논의했으나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합의에 실패했다. 왼쪽부터 주승용 원내대표, 우상호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정우택 원내대표, 주호영 원내대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국정농단 사건)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담은 특검법 직권상정을 위한 여야 합의가 실패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23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만나 특검법 직권상정을 논의했으나 한국당의 반대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로써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 특검법을 직권상정해 처리하려던 야당의 계획도 불발됐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담에서 ▲특검시한연장 반대 당론 ▲특검법 직권상정 불가 ▲4월 재보선은 본래대로 4월 12일 실시한다는 당의 입장을 밝혔다.

먼저 야당의 특검 시한 연장 요구에 대해 이미 당론으로 연장 반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특검법과 관련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승인 여부도 안 밝혔는데 특검법 처리를 시도하는 것은 일의 순서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라는 직권상정의 요건에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야당 주장대로 조기 대선이 치러지게 된다면 대선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도 특검법 처리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정세균 국회의장 역시 여야 합의 없이 직권상정 불가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에 따라 공안 황교안 대행에게 다시 넘어 갔다.

특검법 직권상정을 위한 여야 4당의 합의 실패에 대해 정의당은 "국회의 국민 배신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국정농단 사태의 진실은 특검을 통해서만 밝힐 수 있다는 사실을 국민은 알고 있다. '역대급 게이트'를 수사하고 있는 지금의 특검이 국민으로부터 '역대 최고의 특검'이라며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다"며 특검 연장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특검 연장에 끝까지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자유당'이라고 부르며 "도로 박근혜당이 됐다"고 공세를 펼쳤다.

이달 28일 수사기간이 끝나는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에 대한 열쇠는 이제 황교안 대행이 쥐게 됐다. 황 대행이 어떤 결정을 할지 주목된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