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반기문 집권, 박근혜정권 부활"... 이재명 "반, 한국 떠날 것"
상태바
문재인 "반기문 집권, 박근혜정권 부활"... 이재명 "반, 한국 떠날 것"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1.1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기문 전 총장에 대한 공세 강화... "반, 우리 국민들과 정서적 유대감이 적은 것 같다"
▲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인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는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자서전 <대한민국이 묻는다> 출간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반기문 유엔 전 총장에 대해 "어떤 명분을 걸든 반 전 총장이 대통령이 되는 것은 박근혜 정권의 연장이고 이명박 정권의 부활"이라고 주장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인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여권의 대권주자로 점쳐지는 반기문 유엔 전 사무총장에 대해 연일 비판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문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총장의 집권은 박근혜 정권의 연장이요 이명박 정권의 부활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시장은 반 전 총장에 대해 끝내 대권에 출마하지 않고 한국을 떠나 외국에서 노후를 보낼 것으로 내다봤다.

문 전 대표는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자서전 <대한민국이 묻는다> 출간기념 기자 간담회에서 반 전 총장이 정당에 입당할 뜻을 밝힌 데 대해 "어떤 명분을 걸든 어쨌든 반기문 전 총장이 대통령이 되는 것은 박근혜 정권의 연장이고 이명박 정권의 부활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반 전 총장이 우리 국민들과 정서적 유대감이 적은 것 같다며 대선 출마 가능성을 매우 부정적으로 봤다.

이 시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이뤄진 국회 출입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에서 최근 반 전 총장의 행보를 거론하며 "반 전 총장은 한국인의 정서와 잘 맞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17일 낮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반기문 유엔 전 사무총장에 대해 "한국인의 정서와 잘 교감을 못하는 것 같다"며 대선 출마 가능성을 낮게 예상했다.
ⓒ 데일리중앙

특히 아버지 묘소를 성묘하고 선친 묘소에 뿌려야 할 잔을 자신이 마셔버린 해프닝을 언급하며 "이 분은 대한민국 정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대한민국 사람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반 전 총장은 거의 100% 추대하다시피 떠받쳐 주지 않으면 대선 출마를 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상황에서 반 전 총장을 누가 떠받들며 추대해겠냐"는 취지로 말하며 반 전 총장의 출마 가능성을 낮게 예상했다. 해보다가 잘 안 될 것 같으면 출마하지 않을 거라는 얘기다.

그럼 반 전 총장이 어떻게 할 것 같냐는 질문에 이 시장은 "아마도 한국은 자기하고 잘 맞지 않으니까 (미국 등) 자기 살기 편한 다른 나라로 떠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또 당내 후보 경선 방식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당에 백지위임을 해서 당에서 후보들하고 결정해 주는대로 따르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제안한 촛불경선 관련해서는 "국민들이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그런 방식이라면 촛불경선이든 또 다른 방식이든 다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시장은 "야권통합을 통한 공동정부나 연합정부 구성에는 동의하지만 공동경선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가능할지 확신이 없다"며 촛불공동경선에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지금부터 박근혜 정권에 책임을 물어야 할 후보(세력)들이 야권연합정권 구성을 위한 구체적 논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반기문 전 총장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하느(박근혜 정부에 협력한) 후보라고 규정했다.

한편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시장은 좋은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했다.

추 대표는 지난달 기자들과 점심 자리에서 "이재명 시장의 지지율 상승은 순전히 자신의 노력에 의한 것이다. 칭찬해줄 일"이라며 "이재명 시장이 있어야 문재인 전 대표한테도 좋다"고 밝혔다. 흑백이 있어야 서로 선명하게 보이는 것이라고 했다.

추 대표는 "문재인은 안정감, 이재명은 순발력. 이렇게 서로 캐릭터(인물)가 달라 보이는 두 사람의 지지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은 좋은 일"이라며 "서로 다른 것을 존중하고 비방하지 않으면서 선거 전략을 짜면 좋은 경쟁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