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대국민 사과... "최순실 연설문 도움받았다"
상태바
박 대통령, 대국민 사과... "최순실 연설문 도움받았다"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6.10.2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그게 사과냐, 국민께 실망감만 줘"... 최순실씨 수사와 관련자 엄중처벌 촉구
▲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정권의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씨로부터 연설문 작성에 도움을 받은 적 있다고 시인하고 국민께 사과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주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야당으로 정권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로부터 연설문 작성에 도움을 받은 적 있다고 밝혔다.

또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국민께 사과했다. 대통령이 최순실씨 관련 의혹에 대해 대국민 사과는 한 달여 만에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순실씨는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주로 연설이나 홍보 등의 분야에서 저의 선거운동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됐는지에 대해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이어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최순실씨가 제일 좋아하는 것은 "연설문 고치는 일이었다"는 최씨의 최측근 고영태씨의 증언이 사실임을 대통령 스스로 인정한 셈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또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은 일부 자료들에 대해 (최순실씨에게) 의견을 들은 적은 있다"고 했다.

대통령은 "저로서는 좀더 꼼꼼하게 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인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고 놀라고 마음 아프게 해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새누리당도 청와대 연설문이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집권여당으로서 작금의 사태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했다.

김현아 대변인은 "그 많은 문건이 계속 유출되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진상규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객관적이고 신속한 수사로 이번 사건의 실체를 확인해 그에 따라 납득할만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국민의 우려와 심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엄중한 후속조치를 당내 의견을 모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그게 사과냐"며 최순실씨 국정농단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국회의원도 "대통령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
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대통령은 일방적인 변명과 해명으로 일관했다. 하늘같은 의혹을 손바닥만도 못한 변명으로 가리려 했다"며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윤 대변인은 "최순실 게이트는 얼렁뚱땅 형식적 해명과 사과, 개인적 관계에 대한 이해로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라며 "우리당은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와 최순실씨에 대한 즉각적인 검찰 수사 그리고 관련자 전원에 대한 엄중 처벌,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최순실씨에 대해 해명했지만 아무것도 해명되지 않았다"며 "대통령이 진실 해명과 진정성 있는 사과 없이 어물쩍 상황을 넘기려한다면 성난 국민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변인은 "아무런 공적 지위가 없는 최순실씨에게 대통령이 재임기간 중에도 직접 의견을 물어봤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최순실씨가 비선실세라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나 다름없다"며 국기문란 사건에 대한 일벌백계를 촉구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사과가 아니라 대통령의 변명으로 국민들께 실망과 절망감만 안겨줬다"며 "이번 사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번 사건을 국정붕괴사건으로 규정하고 내각 총사퇴와 총와대 전면 개편을 촉구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게 나라냐"며 "대통령도 수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